녹색·기후기술현황

GTC에서 조사 및 가공한 녹색 기후기술 관련 통계연구와 정책동향입니다.

정책동향

국내외 기후기술 관련 주요국의 정책동향에 대한 최근정보를 제공합니다.

인도, 루프탑 태양광 설비 렌탈 사업 실시

원문주소
https://cleantechnica.com/2017/11/30/india-plans-rent-roof-policy-promote-rooftop-solar/
분야
정책
국가
인도
일자
2017-11-30
태그
#루프탑렌트 #태양광발전 #리스 #넷미터링
출처
CleanTechnica

인도 정부가 2022년까지 40GW의 루프탑(rooftop) 태양광발전 계획을 달성하기 위해 태양광 설비 대여(‘rent a roof’) 정책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인도 신재생에너지부 장관이 발표했다. 이 정책에 따라, 설비 개발업체들은 태양광 패널을 각 가정에 리스(lease)로 제공하고 거기서 생산된 에너지를 전력망으로 연결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. 이 정책은 인도에서 넷 미터링(net-metering; 전기소비자가 직접 재생에너지를 생산, 소비하고 잉여전력을 전력회사에 팔 수 있는 제도)’시장이 형성되면서 전격 실시하는 것으로써, 태양광설비 시장에 큰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보인다. 지금까지 인도에서는 회계 인센티브에도 불구하고 태양광 루프탑 부문이 정부 목표치 달성에 있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었다. 실제로 인도정부는 2022년까지 40GW 설치를 목표하였지만, 20178월 현재까지 설치된 용량은 고작 1.7GW에 머물고 있는 현실이다. 이에 따라 각계에서는 정부가 현실을 무시한 채 너무 과도한 목표치를 설정한 게 아니냐하는 우려의 목소리를 낸 바 있다. 하지만, 인도 정부는 가정용 태양광 설비 확대를 중심으로 한 당초 정한 목표치 달성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.


이전글
정부, 재생에너지 중심 전환 정책 공개
다음글
미국, 열병합발전 연구 지원